일상2007. 4. 9. 21:19

옳은 말을 해도 옳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내가 자주 놀러가는 블로그에 포스팅 된 글에 '뒷다마'라는 표현이 나와서 방문한 사람 중에 '뒷담화'가 옳다고 정정을 했었다.  해당 블로거는 '뒷담화'는 국어 학자들이 우리말 표현으로 만든 신조어고 '뒷다마'는 당구용어 '다마'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에 '뒷다마'가 옳다고 하더라. 

 

 난 '뒷담화'가 옳고 '뒷다마'라는 말은 애초에 잘못된 표현이라고 약간의 설명을 덧붙여서 리플을 남겨뒀는데 그 다음날 (어제) 블로그 가보니 리플이 삭제되고 내 아이디가 차단이 됐더군.

 

??? 기분이 나빴던 걸까? 내 글 솜씨가 매우 엉망이긴 하나 시비조나 태클성의 어조로 글을 적은 것도 아니고 나름 정중하게 설명했었는데 뭐가 문제가 있는 건지 잘 모르겠다. 어차피 개인 블로그라 아이디 차단되고 리플 남기지 못하는 건 상관이 없다마는 옳은 표현인데 리플까지 삭제한 게 맘에 걸려 블로거한테 직접 이메일을 보냈는데 답이 없네. -_-;;;

 

뭐 아무튼 그 분은 그 분 나름대로의 생각이 있겠지.

 

 

각설하고 혹시 오해 생길까봐, 혹은 잘못된 지식이 퍼져나갈까봐 다시 한 번 지껄인다.

 

 당구용어에는 상당 수 (거의 대부분) 일본식 표현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니 가급적이면 순화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뭐 당구 경기 중에 사용하는 거야 어쩔 수 없겠다마는 실생활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위 에피소드에 언급된 '뒷다마'와 '뒷담화'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뒷다마'라는 말은 뒤쪽을 나타내는 우리말 '뒷' 과 구슬의 의미를 지닌 일본어 '다마'가 합쳐진 말이다.  '뒷다마 까다.'라는 표현은 '구슬 뒤쪽을 치다.'라는 말로 순화 시키는 게 좋고 원래는 당구칠 때 사용되는 말이 '뒤에서 험담하다.'라는 식으로 표현하게 된 것이다. 아마도 우리말 표현 중에 '뒤통수 친다.'라는 말이랑 연관되서 '뒷다마  까다'라는 말도 사용하게 된 듯 한데.... 아무튼 일본식 표현은 옳지 못한 표현이고 사용하지 말라고 강요는 못하겠지만 최소한 옳은 표현이 무엇인지는 알아 두는 편이 좋겠지..

 

 '뒷담화'는 '뒷다마'라는 말이 속된 표현인데도 활발하게 사용되니 국어학자들이 발음이 비슷한 말로 조합을 해서 만든 신조어이고.. 원래 '담화'라는 한자어 표현이 있기 때문에 '뒷담화'라고 순화 시켜 사용하는 듯 하다. 위의 에피소드에서 내가 자주 가는 블로그에 리플 남길때는 국립국어원에 표준어 등재가 되어 있다고 했는데 다시 알아보니 아직 표준어로 올려지진 않았다. (정정 및 사과 메일 한 통 날려야겠구만..-_-;;) 

 

아무튼 '뒷다마'를 순화시킨 표현이 '뒷담화'고..... 표준어 표현을 사용하면 '남몰래 하는 험담' 정도로 사용할 수 있겠다.

 

 참고로 표준어 여부를 알고 싶으면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가면 메인페이지에 '표준 국어 대사전' 검색창이 있는데 거기서 검색하면 표준어 여부를 알 수 있다. 국어사전에 꼭 표준어만 나오는 건 아니고 속된 표현도 나오니 검색 후에 확인을 꼭 해보는 것이 좋다. ('뒷담화'는 검색자체가 안되더라.)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속의 망상1 - 사토라레  (0) 2007.06.06
남자는 말야...  (0) 2007.05.21
나는 왜.....  (0) 2007.05.18
가끔..  (0) 2007.05.08
pc방 알바생..  (0) 2007.05.07
안양 교보문고의 그녀....  (0) 2007.05.03
소심...  (0) 2007.04.30
경기도 의왕시 9급 공개경쟁임용시험 후기..  (0) 2007.04.29
'너 자신을 알라!!'  (0) 2007.04.19
'뒷다마'와 '뒷담화' 두번째...  (0) 2007.04.10
가끔은...  (0) 2007.04.09
Posted by 신데빌 신데빌

댓글을 달아 주세요